For Immediate Release
Contact mktgcomm@toshiba-medical.co.kr

더욱 스마트해진 도시바 초음파, KIMES 2016에서 올 라인업 선보여

 

더욱 스마트해진 도시바 초음파, KIMES 2016에서 라인업 선보여 

직관적 소프트웨어 기술로 확진 신뢰감 높였다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이하 도시바)317일부터 320일로 예정된 제32회 국제의료기기·전시회(KIMES 2016)에서 초음파 장비를 선보인다. 도시바는 부스 내 하이엔드 초음파 장비인 Aplio Platinum Series(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와 보급형 장비인 Xario Series(엑사리오 시리즈) 데모를 시연할 예정이다.  

 

2014년 하반기에 출시되어 2015년 한해 동안 국내외 의료진들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은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가 올해 한층 더 진보된 기술을 선보였는데, 특히 SMI(Superb Micro-vascular Imaging)Shear Wave가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다.  

 

 

SMI(Superb Micro-vascular Imaging)는 저속 혈류에서도 아주 작은 미세혈관을 볼 수 있는 도시바 고유의 기술이다. 아직 출시한 지 일년 여 남짓인데 이미 전 세계 2,500개의 병원, 우리나라에서만 40개의 병원에서 사용할 만큼 도시바 초음파를 대표하는 기술 중 하나다. 2015년에 JSUM(Japan Society of Ultrasound in Medicine) ‘Technology Award’, ‘엘론 더 베스트 이미지 상-혈관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효용성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SMI 기술로 CEUS(Contrast Enhanced Ultrasound) 대체 가능할 것 

 

그 동안 SMI가 기존의 컬러 도플러 이미지보다 혈관, 특히 저속 혈류 내 미세혈관을 더 잘 볼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웠다면 이제는 더 나아가 임상적 가치를 높여주는 기술들이 적용되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기술은 CEUS(Contrast Enhanced Ultrasound, 조영 증강 초음파 영상) 대체 기술이다. 보통 2D 에서 혈관 또는 병변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조영제를 넣고 초음파 촬영을 진행한다. 그런데 SMI 기술을 사용하면 조영제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조영 증강을 한 것과 같은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 있다. 이 기술로 Tumor, Ablation 시술, 조영제 시술 전후 영상 등을 명확하게 볼 수 있어 환자들에게 비용적, 치료적으로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가진다. 최근에는 심혈관 질병 발생률이 높은, 중국에서도 SMI의 조영 증강 기술을 활용한 논문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임상적 가치는 더 커질 전망이다. 

 

  

 

 <왼쪽이 CEUS / 오른쪽이 SMI>

 

두 가지 지표로 Shear Wave Elastography 정확성 배가 

 

의심 병변의 탄성도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Conventional Elastography방식과 Shear Wave,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도시바는 기존의 Elastography에서 나아가 2015, 독창적인 ‘Propagation Map’을 제공하는 Shear Wave 기능을 선보이며 의료진들의 호평을 얻었다. Propagation Map이란 Shear Wave Push Pulse가 나간 뒤 그에 따른 Arrival Time을 컬러 라인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병변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가이드해 주는 인덱스 개념이다.  

 

 

 

   
  
   <Propagation Map>​                           <Variance Map>


 

그런데 여기에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툴이 추가되었다. ‘Variance Map’이 새롭게 출시된 것. Variance Map Arrival Time 값을 컬러로 모두 표기해주는 방식으로 Arrival Time의 격차가 크면 붉은 색, 적으면 파랑색으로 나타난다. , 시그널을 컬러 맵핑으로 보여줌으로써 Reference Site와 병변 모두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인덱스가 2개로 늘면서 진단의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도시바의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는 기존의 Elastography 방식과 Shear Wave 방식 모두가 한 장비에서 구현이 가능한 유일무이한 장비다. 때문에 리서치 툴로서도 매우 유용하다. 

 

 

3D 영상으로 임상적 가치 높아져 

 

 

SMI Shear Wave 모두 3D 영상이 가능해졌다. 3D SMI 기술은 Whole Vascular 구조를 좋은 해상도의 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시술 계획을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 후 평가에도 유용하다. , 혈관 간의 연간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Biopsy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Feed of Vessel을 확인할 수 있다. 3D Shear Wave는 병변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데 마찬가지로 Biopsy나 조직 검사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3D SMI>                                            ​  <3D Shear Wave Elastography>

 

한편, 도시바는 이번 전시회에서 443번 부스에 위치하며, 방문객을 위한 설문조사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부스 위치 및 관련 내용은 아래 KIMES 2016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www.kimes.kr/kr/booth_map/c.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