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Immediate Release
Contact mktgcomm@toshiba-medical.co.kr

대한 초음파의학회서 정확한 진단을 돕는 초음파 기술 소개

 

초음파 향후 트렌드, “정확한 진단 돕는 소프트웨어와 편리한 Workflow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이하 도시바)520~21일 양일간 개최되는 제 47차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KSUM 2016)에서 초음파 장비를 선보인다. 부스 내에서는 하이엔드 초음파 장비인 Aplio Platinum Series(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 500, 400, 300을 전시할 예정이다. , 20()에는 런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Recent Advancement in Radiologic Technology’라는 주제로 유방(Breast)과 복부(Abdomen) 파트 내 최신 초음파 기술을 적용한 연구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확한 진단을 돕는 도시바 대표적 소프트웨어 기술 소개

 

VisualizationQuantification, 두 마리 토끼 잡은 SMITM (Superb Micro-vascular Imaging)

 

 

SMI 기술은 기존의 컬러 도플러보다 혈관, 특히 저속 혈류 내 미세혈관을 고해상도로 볼 수 있는 획기적인 도플러 기술이다. 2014년 첫 출시 이후, 그간 SMI기술은 Visualization을 강점으로 내세웠는데, 이제는 Vascular Index라는 툴을 통해 Quantification, , 정량화가 가능해졌다. Vascular Index란 유저가 지정한 ROI(Region of Interest)에서 컬러 SMI가 얼마만큼 보이는지 그 픽셀 수를 세어 수치화 시켜주는 툴이다. 기존의 SMI가 혈류가 얼마나 흐르는지 눈으로만 확인이 가능했었던 것에 비해 이제는   통계화된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리서치 툴로써의 임상적 가치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SMI 기술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CEUS(Contrast Enhanced Ultrasound, 조영 증강 초음파 영상) 대체 기술이다. 기존에 조영제를 사용하여 영상을 얻었던 것을 최근 SMI 기술을 사용하면서 조영제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조영 증강을 한 것과 같은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 있다. 이 기술로 Tumor, Ablation 시술, 조영제 삽입 전후 영상 등을 명확하게 볼 수 있어 환자들에게 비용적, 치료적으로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가진다.

 

 

 

 

 

                                <왼쪽이 CEUS / 오른쪽이 SMI>

 

좋은 해상도의 3D 이미지를 구현해 Whole Vascular의 구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시술 계획을 세우거나 치료 후 평가에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Feed of vessel이나 혈관 간의 연간관계를 파악하는 데도 유용하다.

 

 

유방 복부 검진의 정확성을 배가시켜주는 Shear Wave Elastography

 

Shear Wave 기술은 의심 병변의 탄성도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는 기존의 Elastography 방식과 Shear Wave 방식, 두 가지 기술 모두를 한 장비 내에서 구현할 수 있다. 특히, Shear Wave 기술 중의 하나인 ‘Propagation ‘Map’기능은 병변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지표로, Shear Wave Push Pulse가 나간 뒤 그에 따른 Arrival Time을 컬러 라인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

 

    
                                        

여기에 Arrival Time 값을 컬러로 표기해주는 방식인 Variance Map기능이 추가되어, Arrival Time의 격차에 따라 색이 다르게 나타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시그널을 컬러 맵핑으로 보여줌으로써 진단의 신뢰성을 높였다.

 

Shear Wave 기술을 통해 유방 및 복부는 물론 갑상선에서도 종양의 유무와 진행 정도를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진단의 정확성과 효율성이 모두 높아졌다. 또한, 간 검진 시 이미지 ROI 설정을 할 수 있어 간경화 수치를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도시바 초음파 사업부의 김현정 부장(사업개발 및 마케팅 담당)은 향후 초음파 장비는 편리한 워크플로우와 정확한 진단을 돕는 소프트웨어가 장비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라 전하며, “예전에는 초음파 영상을 볼 때, 시각적으로 얼마만큼 선명하게 볼 수 있는지가 중요했다면, 이제는 Shear Wave와 같이 얼마나 정확하게 병변을 확인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시바의 런천 심포지엄과 핸즈온(Hands-on)세션 관련하여 자세한 일정은 KSUM Open 2016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2016.ksum.or.kr)